[로드자전거] 자전거 전조등 추천, 밝고 넓게 밝혀주는 '리자인 마크로 드라이브1300XXL' 사용 후기(+락브로스 Q50 스마트 후미등)

첫 자전거를 탈 당시에 그렇게 고가의 자전거도 아니고 집안에 들여놓을 공간도 넉넉하지 않아서 계단실에 세워뒀었거든요. 그런데 입주민인지 아니면 청소하는 분인지 배달오는 분인지... 제 자전거 후미등을 떼갔더라구요. 이러다가 안장이랑 바퀴도 하나씩 떼가겠구나 싶어서, 새 자전거로 기변하고 나서는 집안에 보관합니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자전거 전조등 추천 포스팅이고, 제가 산 전조등은 리자인 사의 '마크로 드라이브 1300XXL'입니다.
1.
리자인 마크로 드라이브 1300XXL 디자인

디자인은 다른 전조등과 유사합니다. 색상은 1)유광블랙 2)무광블랙 3)실버 세 가지가 있고, 저는 무광블랙 색상입니다. 자전거가 무광이다보니 전조등도 무광으로 하고 싶었는데 어떻게 운이 좋아서 잘 구하게 됐네요.

제 자전거엔 순정 거치대가 달려있어서 고프로 마운트로 장착을 했는데요, 처음 리자인 1300XXL을 주문하시면 핸들바에 장착 할 수 있도록 고무스트랩이 제공 됩니다.

자전거에 장착했을 때 모습입니다. 사이즈가 작은편은 아니어서, 소형과 경량을 원하시면 다른 전조등을 추천드려요. 전조등 무게는 226g입니다. 그리고.. 중랑천을 따라 올라오다 보면 포장마차가 하나 있어요. 제육볶음, 파전, 컵라면, 막걸리, 맥주 이렇게 판매하고 있는구요, 밖에 보이는 아무 테이블이나 의자를 가져다 앉으면 됩니다. 회사 동기들이랑 몇 번 갔었는데 코로나 이후로 잘 안가게 되네요.

위에서 바라봤을 때 모습이에요. 이렇게 보니까 또 거의 존재감이 없을 정도로 작게 보이네요. 제 기준엔 딱 적당한 사이즈인 것 같습니다.

1300 루멘이니 광량은 충분하고. 최대 148시간까지 사용가능하다고 하는데 이건 가장 낮은 광량을 선택했을 경우 같습니다. 여튼 리자인 1300XXL 구매하시면,, 전조등 업그레이드는 필요 없을 것 같아요.

충전은 전조등 뒷 부분을 열어보면 단자가 있습니다. 매번 탈부착이 어렵기 때문에 저는 1.5m짜리 긴 케이블을 하나 얻어와서 탈거없이 충전합니다.
2.
리자인 마크로 드라이브 1300XXL 전조등 광량

집 앞에서 광량을 찍어봤습니다. 이 사진은 가장 광량을 많이 했을 때 사진인데, 정말 충분히 밝고 범위가 넓어요.

한 단계 낮은 설정이구요,

더 한 단계 낮은 설정입니다. 광량은 총 4단계로 나뉘어져서 조절 할 수 있고 그 외에도 깜빡이는 점멸과 은은하게 밝아졌다 어두워졌다 하는 설정까지 가능합니다.

리자인 전조등을 선택한 이유는 루멘보다는 빛의 범위 때문인 것 같아요. 밝게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전거를 타다보면 안전을 위해 주변까지 신경써야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러다 보니 밝으면서도 빛이 넓게 퍼지는 전조등을 구매하게 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인터넷 가격은 108,000원 이구요, 저는 중고거래를 통해 절반 가격에 구매했습니다.
자전거 타시는 분들은 상태가 나빠서 판매한다기 보다는 상위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분들이 많고,
또 자전거 뿐만아니라 부품들 까지도 애지중지 하시기 때문에 중고거래로 구매해도 신품급 제품들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아요.
3.
락브로스 Q50 스마트 후미등

갑자기 후미등입니다. 원래 샀던 후미등이 더 좋은건데.. 여튼 그건 도둑맞았구요. 이 후미등은 자전거를 구매 할 당시 같이 받았던 후미등입니다. 안장에 설치하는 마운트가 있었는데 저는 안장을 다 땡겨쓰다보니 자리가 없어서.. 고무스트랩을 사용해서 결속했습니다.

락브로스 Q50 스마트 후미등은 안에 속도계가 들어있어요. 그래서 평소엔 설정해놓은 패턴으로 불을 밝히다가 속도가 줄어들 때 자동차 브레이크처럼 불이 들어옵니다. 저렴한 가격에 이런 기능까지 있으니, 다른걸 사용할 이유를 못느끼겠습니다. 가민 바리아는 제외 :)
적다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오늘은 자전거 전조등과 후미등의 추천글을 써봤습니다. 왜 전조등, 후미등을 달아야하나 싶었는데, 해가 지고 어두워질 때 한 번 라이딩을 나갔다가 바로 깨달았습니다. 어둠속에서 아무런 불빛 없이 달리는 분들이 계신데.. 정말 안보이더라구요. 앞에 분명 있는데도 5m정도 남겨놓고 알아차렸습니다. 상대방의 안전을 위해 그리고 나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 꼭 입문하시는 분들은, 자전거 구매와 함께 전조등과 후미등을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끝.